Moment of Truth

hollyest.egloos.com

방명록


통계 위젯 (화이트)

03
5
143009


아프가니스탄 [Afghanistan] World




아프가니스탄은 서남아시아에 있는 나라로, 19세기부터 영국과 러시아의 항쟁 대상이 되다가 1905년 영국의 보호국이 되었다. 1919년 라왈핀디 화평조약으로 독립이 정식으로 승인되었으나, 1979년에는 소련군, 2002년에는 미국과영국 등의 공격을 받았다. 2001년 미국대폭발테러사건 후 오사마 빈 라덴의 양도 요구를 거부하자 미국, 영국 및 반군(反軍)인 북부동맹에 의해 공격받았다.


탈레반 한국인 납치 사건은 2007년 7월 19일(현지 시각) 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칸다하르로 향하던 23명(여자 16명, 남자 7명)의 대한민국 국민이 탈레반 무장 세력에 납치되었던 사건이다.

탈레반은 피랍된 23명 중 심성민과 배형규 목사를 살해했으나, 대한민국 정부와 탈레반의 협상 결과 다른 인질 21명은 8월 31일(KST)까지 단계적으로 모두 풀려나 피랍사태는 발생 42일 만에 종료되었으며, 9월 2일 생존한 피랍자 19명이 한국으로 돌아왔다. 이 사건으로 피랍자들과 해외 위험지역에 선교를 하고다니는 일부 개신교도들은 비판을 받았다


"탈레반 테러조직원 국내 잠입했다"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를 불과 20여일 앞두고 국내에 잠입한 탈레반 테러조직원이 공안당국에 포착돼 비상이 걸렸다고 서울신문이 21일 보도했다. 

이 신문에 따르면 국가정보원을 중심으로 한 검찰·경찰 외사부서는 최근 팔레스타인으로 전략 무기 재료를 수출한 국내 잠입 탈레반 테러조직원을 포착했다. 국정원·검·경은 팔레스타인 국적인 이 조직원이 무기 재료를 실어 보낸 선박을 팔레스타인 입항 직후 인터폴과 공조해 압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정보원과 검찰, 경찰은 국내에 몰래 들어온 탈레반 테러조직원이 더 있는 것으로 보고 일당을 추적하고 있다. 또한 국내에 암약하고 있는 남파간첩도 쫓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국정원 관계자는 “현재 잔당들을 추적하고 있다”면서 “선박에서 무기 재료를 압수하는 한편 테러 활동과 관련한 증거도 다수 확보했다”고 서울신문에 밝혔다. 이어 “탈레반 테러조직원들은 우리나라의 전략 무기 수출 관리 체계가 허술하다는 점을 노리고 국내에 잠입해 활동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공안당국은 아프가니스탄팔레스타인파키스탄 등지의 산악지대에 거점을 둔 탈레반 테러조직원들이 G20을 앞두고 국내에 몰래 들어온 것으로 파악하고, 서울 일대 호텔을 돌며 소재파악에 나섰다.

국정원과 검·경 공안부서도 북한이 G20의 성공적인 개최를 막기 위해 간첩들을 국내에 침투시킨 것으로 파악하고 남파 간첩의 소재 파악에 주력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다.

또 북한이 최근 국내 일부 진보단체에 “2012년 북한의 강성대국 해에 맞춰 남한에 진보세력이 다시 정권을 잡을 수 있도록 공작하라”는 지령을 내린 정황을 확보하고, 이들 단체가 ‘G20 저지’와도 연계돼 있는지를 밀착 감시하고 있다.

국정원 관계자는 “2012년 대선 때 남한에 진보정권이 들어설 수 있도록 공작하라는 지령을 받은 단체들을 추적하고 있다”면서 “대상은 2008년 ‘촛불’ 주도 세력 중 일부 진보단체”라고 서울신문에 설명했다. 그는“국정원·검·경은 G20을 앞두고 국내에 들어온 탈레반 테러조직원과 남파간첩을 검거하는 게 제1의 목표”라고 밝혔다.


2010.10.21 조선일보


덧글

댓글 입력 영역